행복한은퇴발전소 7호 | 미래에셋은퇴연구소

행복한은퇴발전소 7호

미래에셋은퇴연구소 2018-12-13

행복한은퇴발전소 7호

본문보기
행복한은퇴발전소 7호

‘2018년 한 해 동안 한국인들은 은퇴에 대해서 어떤 고민을 많이 했을까?’


미래에셋은퇴연구소가 선정한 10개의 키워드를 네이버 검색 순위로 알아본 결과, 1위는 ‘실업 급여’, 2위와 3위는 각각 ‘주 52시간 근무’와 ‘주택임대사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4위는 ‘국민연금 개편’이, ‘치매 국가 책임제’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가 5위, 6위로 뒤를 이었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는 2018년 새로 도입된 제도나 주요 이슈로 중심으로 10개 키워드를 선정하고, 네이버는 이들 키워드의 검색량을 바탕으로 순위를 도출했다.


선정된 키워드는 실업급여, 주 52시간 근무, 주택임대사업, 국민연금 개편, 치매 국가책임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웰다잉법 본격 시행, 기초연금 인상, 황혼이혼, 퇴준생이다.


네이버 검색 순위 1위와 2위인 ‘실업급여’와 ‘주 52시간 근무’는 둘 다 근로자들과 관련된 키워드다. 실업급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일단 올해 실업급여 자체가 올랐다. 실업급여는 고용보험법에 따라 최소 해당 연도 최저임금의 90% 이상을 지급해야 한다. 그런데 2018년에 최저임금이 16.4%나 오르면서 실업급여의 하한액도 자동으로 상승한 것이다. 실업급여 상한액도 2017년 1일 5만 원에서 2018년 6만 원으로 올랐다. 이러한 실업급여 상승에 경기 불안정 및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맞물리면서 2018년 실업급여 지급액은 역대 최고치를 경신 중이다. 그만큼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다.


주 52시간 근무가 검색 순위 2위를 차지한 것은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의 준말)’에 대한 근로자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해당 제도에 대한 근로자들의 반응은 기대 반 걱정 반이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의 주 52시간 근무제도 시행시기를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일부는 제도 도입으로 줄어들 수 있는 임금과 퇴직금을 걱정하기도 한다.


3위는 ‘주택임대사업’이 차지했다. 이는 여러 채의 집을 가진 일부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하면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여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4위 ‘국민연금 개편’은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는 이슈다. 노후 생활의 최후의 보루인 국민연금 제도를 바꾸는 일이기 때문이다. 제도가 어떻게 바뀌느냐에 따라서 나중에 받는 국민연금 수령액이 많아질 수도 적어질 수도 있고, 지금 내야 하는 국민연금 보험료가 늘어날 수도 줄어들 수도 있다.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만큼 당분간 국민들의 관심은 지속될 전망이다.


검색 순위 5~8위를 나란히 차지한 ‘치매 국가책임제’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웰다잉법 본격 시행’, ‘기초연금 인상’ 등은 모두 고령화와 관련된 키워드들이다. 치매 국가책임제는 2017년 9월에 발표됐다. 그러나 장기요양보험 인지지원등급 신설과 그로 인한 실질적인 치매 지원 강화, 그리고 치매 의료비에 대한 건강보험 보장 확대 등 굵직한 이슈들이 2018년부터 본격화되면서 갈수록 관심이 커지는 추세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도 비슷하다. 제도 발표는 2017년 8월이었으나 대부분의 핵심적인 혜택들이 2018년부터 현실화됐다. 본인부담상한제와 재난적 의료비 개선, 선택 진료비 폐지, 상급병실료 건강보험 적용, 임플란트 본인 부담률 인하, 뇌 MRI 건강보험 적용 등이 대표적이다.


‘호스피스· 완화의료 및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 결정에 관한 법률’ 일명 웰다잉법의 경우 2018년 2월부터 정식 시행됐다. ‘기초연금 인상’은 2018년 9월에 지급액이 20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오르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


한편 검색 순위 하위에 포진한 황혼이혼, 퇴준생 등은 상대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덜하다고 봐야 할 듯하다. 그러나 앞으로 그 영향력이 커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10개 키워드에 대한 선정 배경과 세부적인 내용은 14일 미래에셋은퇴연구소가 발간한 은퇴 전문지 ‘행복한 은퇴발전소’(약칭 행은발) 7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은발’ 7호에서는 커버스토리 외에도 ‘70세 사망법안, 가결’, ‘노후자금이 없습니다’ 등의 소설로 많은 한국 팬을 가지고 있는 일본 소설가 ‘가키야 미우’의 특별 인터뷰를 다루고 있으며, 웰에이징 코너를 통해 도쿄 도립 건강장수연구소가 최근 20년간 이뤄진 의학 연구를 망라해 발표한 ‘건강장수 가이드라인 12조’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있다. 그 외에도 치매보험 고르는 법, 인기 만화작가 홍승우의 작품 ‘OLD’, 은퇴 후 삶의 확장을 위해 자기 역사 쓰는 법 등 다양한 은퇴 및 투자 관련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다.


 


행복한은퇴발전소 더보기

행복한은퇴발전소 다른 호 보기

  • 행복한은퇴발전소 8호

  • 행복한 은퇴 발전소 6호

  • 행복한 은퇴 발전소 5호

  • 행복한 은퇴 발전소 4호

  • 행복한 은퇴 발전소 3호

뉴스레터 신청

미래에셋은퇴연구소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주 1회 노후준비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이메일
  • 성별

  •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