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에 오래 묻어둘 투자처? 글로벌 우량 자산을 탐색하라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금에 오래 묻어둘 투자처? 글로벌 우량 자산을 탐색하라

글 : 박영호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이사 2020-09-21

연금은 적립과 지출기를 아우르며 장기간 운용·축적해야 하므로 시장 변동성을 극복하면서 꾸준히 성장할 자산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 세계 사회·경제적 대세 변화에 편승하거나 확장하는 지역의 투자처라면, 특정 지역 또는 특정 시점의 경제 위기나 시장 충격에 크게 흔들리지 않고 자산이 장기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투자할 자산을 물색하기 적합한 지점, 즉 글로벌 확장 부문을 먼저 탐색해야 한다. 그런 다음 우량자산을 잘 선별해서 연금에 편입하는 것이 좋다. 


메가트렌드에 해답이 있다


21세기를 대표하는 사회·경제적 트렌드는 고령화와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혁신이다. 이 메가트렌드는 수십 년간 명확한 방향성을 보이며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화의 경우 전 세계 주요국의 경제성장 둔화, 저출산, 수명 연장 추세와 함께 장기적으로 진행 중이다. 




4차 산업혁명은 2010년대 이후 본격화되고 있는데,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체계를 통해 초연결사회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이 과정에서 온라인 디지털 기반 커뮤니케이션, 쇼핑, 엔터테인먼트, 스마트 모빌리티 등의 비즈니스가 새로운 주도권을 확보할 것이다. 또 5G 기반 통신, 클라우드 컴퓨팅 등은 4차 산업혁명으로 구축될 미래 사회의 새로운 인프라다. 


고령화와 4차 산업혁명의 메가트렌드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관련 비즈니스를 확장·성장시키는 특징도 지닌다. 고령화가 바이오테크 기술을 이용한 첨단 의료 비즈니스의 주된 동기가 되는 동시에, 4차 산업혁명의 일환인 바이오 헬스케어 기술 발전은 수명 연장을 통해 고령화를 진전시키고 있다. 


글로벌 메가트렌드와 연관된 자산은 시장 변동성에 큰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장기간의 트렌드에 상응하는 장기 성장을 안겨줄 것이다. 2010년대 이후 글로벌 신경제를 상징하는 기업인 아마존, 애플 등의 주가 상승이 그 대표적 사례다. 두 기업의 주가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20년 코로나19 대확산에 따른 시장 충격을 극복하면서 20년 동안 각각 128배, 91배씩 상승했다. 


중국, 인도와 같이 인구구조, 경제 규모, 산업화, 수요 시장 측면에서 확장하는 지역의 자산을 편입하는 것도 연금의 장기 투자 성과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다. 단 장기적 확장이 예상되는 신흥국들은 불확실한 개별 주식 대신, 경제성장을 따라서 무난하게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우량 자산군이나 산업군(섹터) 전체에 투자하는 것이 안전하다.


우량자산여부, 경쟁력·회복탄력성으로 판단한다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맛집을 찾는 데 성공했다면 최종적으로 좋은 메뉴를 선택해야 화룡점정을 찍을 수 있을 것이다. 글로벌 확장 부문에서 우량자산을 선별해 투자하는 것은 맛집에서 최선의 메뉴를 선택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우량자산은 자칫 모호할 수 있는 개념이므로 정의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이때 대표적인 두 가지 기준은 경쟁력(Competitiveness)과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다. 경쟁력은 국가나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 제공 측면 등에서 확보한 경쟁자 대비 비교우위, 또는 기술적 우위를 말한다. 그리고 회복탄력성은 자산시장 침체 시 가격이 빠져도 곧 본래의 성장세를 회복하는 특성이다.




이러한 두 가지 기준을 고려해볼 때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 우량자산은 글로벌 확장 부문의 기업 주식을 담고 있는 ETF이다. 4차 산업혁명 관련 ETF가 대표적인데, 이 경우 경제의 핵심 트렌드를 잘 추종하면서도 개별 기업 투자의 위험을 어느 정도 분산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시장의 장기적인 트렌드에 부합하기 때문에 자산시장이 침체하더라도 빠른 회복을 보인다는 특징도 있다.


리츠(REITs)도 우량자산을 선택해야 한다. 리츠란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 부동산 관련 증권 등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인 주식회사다. 공모 리츠인 경우 기본적으로 거래소에 상장돼 일반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리츠가 우량자산으로 분류될 수 있는 이유는 정기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이다.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 시장에 일시적인 충격이 발생해서 자산 가격이 하락하더라도 투자 수익의 회복 속도가 빨라진다.


다만 자산 가격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해당 리츠가 유동화한 상업용 부동산, 인프라 시설 등의 기초자산 자체가 우량한지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무엇이 우량한 부동산인지 잘 모르겠다면 리츠의 본고장인 미국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리츠 1~5위는 통신시설, 데이터센터, 물류센터 등과 관련된 리츠들이다. 전부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이후 대두된 언택트(비대면) 트렌드와 관련된 것들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연금 투자에 대한 4가지 오해와 5가지 원칙 

원칙 1. 연금 투자의 목표, 수익률과 리스크를 함께 보자

원칙 2. 장기 수익률 높이는 방법, 변동성 관리 

원칙 3. 당신의 연금에 글로벌 우량 자산이 필요한 이유

원칙 4. 연금 투자가 어렵다면? 자동 투자 상품 활용을 적극 검토하자

원칙 5. 연금 인출기에도 투자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

뉴스레터 구독

미래에셋은퇴연구소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주 1회 노후준비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구독 완료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 이름
  • 연락처
  • 이메일
  • 개인정보 수집∙이용

    약관보기
  • 광고성 정보 수신

    약관보기

미래에셋 투자와연금센터 뉴스레터를 구독한 이메일 조회로 정보변경이 가능합니다.
‘뉴스레터 구독 정보변경’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정보변경 완료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미래에셋 투자와연금센터 뉴스레터를 구독한 이메일 조회로 구독취소가 가능합니다.

  • 이메일